본문 바로가기
핫한 한국 이슈

먹방 유튜버 사과문 모음 참PD 도티 프란

by 빌베리 2020. 8. 5.
반응형

 

 


먹방 유튜버중 한명인

"애주가tv 참PD" 유튜버의 소위

'뒷광고' 실태 폭로로 동료 먹방 콘텐츠

유명 유튜버들의 행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먹방에서 유튜버들은

먹방이 협찬일 경우

언급을 해야 하는게

현행 법이라 따지고 들면 예민한 사안 .

 

 

그래서 유명 먹방 유튜버들은

연일 사과문을 올리며 줄줄이

본인들 '뒷광고'를 인정하며

 

큰일?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사죄하고 나섰는데요.

 


지난 4일 쯔양의 유튜브 채널에는

'광고 이슈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는 "광고 표기를 하지 않은 영상이 몇 개 있다"면서

"초창기 무지했던 점 죄송하다"는 사과문이 담겼다.

 


쯔양의 사과 전후로

엠브로, 문복희, 햄지 등 유명 먹방

유튜버들의 사과가 줄잇고 있는데요.

 

먹방협찬이 사실  그  자체로는  무슨 문제가 있을까요 ?

문제는 돈이 개입되었으니

유튜버의 발언이 사실로

받아들여지기 어렵기에

각종 부조리한 비리나

범죄를 유발할 소지가 있습니다.

 

 

 

 

 

 

 

먹방,일상 유튜버계의 큰 거물이 되버린 부산 출신 "양팡"은 연봉 20-30억 사이로 추정되는 인물인데요.

매년 한국 유튜버 수입10위 안에 꼭 랭크될 만큼 인지도가 큰 인물이죠. 이하는 양팡의 사과문입니다.

 

-----------------------------------------------------------------------------------------------------------------------------------

 

양팡 막방 사과문 낭독

 

 

양팡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양팡입니다.
우선 항상 제 영상을 찾아봐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유료광고 누락 건으로 인해 구독자분들께 많은 혼란과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는 2년전인 18년 5월 6일 유튜브 댓글을 통해 구독자분들께
“협찬은 협찬이라고 말한다”고 댓글을 기재한 적이 있습니다.
채널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다중으로 진행되었던
유료광고 표시의 중요성과 파급에 대해 사려깊고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한 채 초심을 잃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으며 반성합니다.
또한, 유튜브 내에 유료광고 표기를 미표기한 사실도 있습니다.
이 또한 광고 영상이 구독자분들께 미칠 영향에 대해 간과하고 철저하게 체크하지 못한 제 잘못입니다.
현재 금년도에 진행한 8개의 유료광고 중 유료광고 표시를 체크했던 영상은 제외하고 미표기 되어있던
2건의 치킨영상은 채널에서 삭제 처리해놓은 상태입니다.

영상 히스토리가 많기 때문에 올해가 아닌 채널 개설 이후로 과거에 진행했던 모든 광고영상들에 대해
재검토하고 모두 조속히 찾아내어 해당 영상들의 영상 링크들은 대댓글을 통해 추가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반성하며 사죄드립니다.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두 번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광고에 대해 철저하게 체크하고 업로드하여
구독자분들께 실망 드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양팡은 이후 관련 먹방 영상을 모두 내린것으로 진실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매의 눈으로 보면 별것도 아닌것도 크게 보일것이고 현재 대중들은 매의 눈으로 모든것을 지켜 볼것이기에 

이들에겐 매우 조심해야 될 사안이다.

 

-----------------------------------------------------------------------------------------------------------------------------------

 

다음은 온리 먹방 유튜버 문복희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튜버이자 먹방 크리에이터다.

예쁜 미모와 음식을 깔끔하게 먹는 것이 특징이며, 맛있고 복스럽게 먹어 인기를 얻는다.

문복희 역시 먹방 유튜브 10위 안에 랭크되는 인물로 구독자 양팡 2배.

연봉 15억 -25억 추정 

 

 

 

 

문복희 사과문 전문


-----------------------------------------------------------------------------------------------------------------------------------

 

안녕하세요 문복희입니다.
저를 지켜봐주시는 모든 분들께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어제 오전부터 뒷광고에 대한 이슈가 저에게 생겨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었습니다.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잘못 알려진 부분을 정정해야겠다는 마음만 앞서, 인정과 사과보다는 비난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그저 저를 방어하기 위한 글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미숙한 대처를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유튜브를 시작하고 광고를 표시함에 있어서 정직하게 행동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감성적으로 적었던 부분은 저의 잘못과 직접적 관련이 없어서 수정하였습니다)

제가 잘못했던 점은

1. '광고임에도 광고임을 밝히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광고가 시청자들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고 확실하게 광고임을 밝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간과하였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해당 영상들은 규정에 맞춰 수정하겠습니다.

2. '더보기를 보지 않으면 오해의 소지가 있게 적은 부분이 있습니다.' 고정댓글에는 제가 가져왔다고 써놓고 더보기에는 협찬 받았다고 적었습니다. 더보기는 많은 사람들이 보지 않고 지나가기도 하는데 결과적으로 시청자분들이 더보기를 보지 않으면 광고임을 알지 못하게 한 점 죄송합니다.

3. '광고영상임을 가독성있게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시청자들이 더보기의 글은 잘 안 보인다고 하셔서

더보기와 댓글에도 적었지만 영상에는 유료광고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광고표시를 명확하게 해달라고 요청하셨지만 저는 소극적으로 대처했습니다. 저의 불찰입니다.
9월 1일부터 바뀌는 법에 따라 ‘유료광고포함’ 문구가 '필수'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7월에 알게 되어 그 이후 영상들에는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넣었었고 지금은 다른 영상들도 수정하고 있습니다.

4. '광고를 협찬이라고 적었습니다.' 광고와 협찬의 차이를 구분하지 않고 광고를 협찬이라고 적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광고영상은 반드시 ‘유료광고포함’ 문구를 삽입해서 광고임을 분명하게 밝히겠습니다.
저의 사려깊지 못한 행동을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어제 올린 글은 저의 잘못된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올린 것 같아 부끄럽고 저의 무지함도 깨달았습니다.
조금도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어제의 글이 너무 창피하고 당장이라도 삭제하고 싶지만 앞으로도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그대로 남겨 항상 경각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일로 인해 저를 믿어주시고 아껴주셨던 분들께 실망감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

 

 

 

일부 시각에서는 문복희의 이 사과문은 또 다른 비판을 불러 일으키는데요.

‘뒷광고’ 논란과 관련해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가 아닌 변명이 담겨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25살이 낼수 있는 최대한의 표현인것 같은데, 다만 먹방 유튜브 쪽은 민심을 얻고 리얼로 방송을

진행하는 것이 생명인 만큼 유튜버의 양심이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시청자에게 잘 보여 호감을 얻어야 하는 일이다.

 

 

아직 경찰 조사를 받은것도 아니고, 사죄를 어디까지 해야 할지 정하기도 쉽지 없고 법적인 부분도

직접 걸어야 걸리는게 법이고, 걸어도 안 걸려지는 사람들도 있고. 있으나 마나한 법도 있고.

 

 

 

마지막으로 유튜버 참PD 유튜버

 

양팡, 문복희외에도 쯔양, 이말년, 햄지, 엠브로 등등의 유튜버들 역시 사과문을 올렸는데요.

이 모든 먹방 유튜버들의 사과문을 이끌어낸 참PD 라는 유튜버가 있다.

 

오랫동안 직장 생활을 하며 안주를 주문하고 술을 마셨던게 취미인데 평소에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도 좋아해,

이 둘을 접목시켜 보자는 생각으로 유튜브 시작. 참PD의 참은 참이슬에서 유례.

 

 

 

이번 2020년 8월 4일 사과문에 앞서 2020년 7월 21일로 거슬러 올라가자. 7월 21일 참PD는 커뮤니티 글에

한혜연 등 유명 유튜버 관련 PPL 이슈와 관련 자신의 심정을 밝히며, 유튜버 흐름에 대한 많은 자괴감으로

당분간 유튜브 플랫폼 활동을 쉬겠다고 밝혔습니다.

 

딩시 해당 콘텐츠에 참PD는 잘 사용하지 않던 비속어까지 쓰는 행동을 보여, 이를 본 시청자들이 거짓으로는

안 봤을 것 같다. 한혜진은 티비에 고정엠씨로 나오는 인물이기에 PPL 이슈는 연예인 당사자,관련인,

언론에 예민한 사안일 것이다.

 

 

 

 

 

다음은 참PD 사과문 전문이다


-----------------------------------------------------------------------------------------------------------------------------------


안녕하세요 참PD입니다.
우선, 저의 지난 라이브를 통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현재 저는 지난 라이브에서 일어났던 모든 일들에 대해 신중하게 돌이키는 시간을 갖고 있는 중입니다. 단순하게 돌아보는 것이 아닌, 당시의 제게 어떤 불찰이 있었는지 진심으로 되돌아보고 있습니다.

제 행동에 대해 합리화를 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저는 제가 저지른 실수라 하더라도, 완벽하게 제 실수를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가감없이 말씀드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충 넘어갈 생각은 없음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선, 제가 해당 라이브를 직접 재시청해서 피드백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라이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라이브 원본 영상을 삭제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절대. 결단코.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삭제한 것이 아닙니다.

글을 쓰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제 주변인 뿐만이 아니라, 제 스스로조차도 이 치명적인 실수에 대해 지적하고 있고, 지금도 반성하고 있습니다.



다시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절대. 사실을 숨기기 위해 라이브 영상을 삭제한 것이 아닙니다.

실수가 발생된 직후, 유튜브 고객센터에 영상 복원신청을 바로 진행했고, 복원이 되는대로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시청하여, 더 이상의 오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확실하게 해명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라이브에서 여러분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드렸던 상황은 크게는 세 가지라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제가 특정 인물에 대해 비하발언을 했다는 내용. 두 번째는 도티님과 나눴던 대화 내용과, 저의 섣부른 언행, 그리고 특정 유튜버 소속사 대표님 및 해당 소속 유튜버에 대한 발언, 세 번째는 '뒷광고 유튜버'에 대한 폭로 내용입니다.

첫 번째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시 이 발언을 하게 된 상황이 어찌되었든 '가짜사나이에 거짓말로 출연했던 돼지새끼도 아니고'라는, 특정인물을 연상케하는 비하하는 발언으로 많은 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은 사실입니다. 해당 당사자분과 연락을 취하여 찾아뵐 수 있다면 직접 정중하게 사과를 드리고, 용서를 받을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겠습니다. 당시 라이브를 시청하셨던 많은 분들께 실망스러운 모습 보여드린 점 죄송합니다.

 


두 번째 내용에 대한 말씀 드립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저 때문에 마음고생 겪으신 도티님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당시 라이브에서 저는 '뒷광고 유튜버'들에 대한 비판적인 이야기를 나누던 중이었고, 그 이야기를 제가 과격한 언어를 사용하여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도티님께서 라이브에 찾아오셔서 슈퍼챗 메세지를 통해 저와 대화를 처음 시도하셨을 때, 당시에는, '후원'기능을 앞세워 저에게 일방적인 소통을 진행하시는 듯한, 일종의 '기만'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잠시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라이브 직후에 매니저님을 통해, '적지 않은 시청자가 함께하는 라이브 상황에서 가장 원활한 소통 방식 중 하나는 슈퍼챗 메세지를 통해 자신의 메세지를 강조하는 방식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도티님께서 저와 소통하시려 노력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뒤늦게 들었습니다. 동시에, 저의 부족함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티님께서 방문하시기 전부터 라이브 내내 제가 언급했던 뒷광고에 대한 오해가 왜곡/재생산되는 채팅 메세지가 많아짐으로써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과 도티님, 그리고 모 유튜버 대표님까지 찾아오시는 상황마져 겹쳐 제 스스로 조금은 당황스러움 혹은 복잡한 마음이 들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제가 도티님께도 필요 이상의 공격적인 태도로 대화를 진행했던 것. 부정하지 않습니다.

사실 타소속사 대표님들께서 저 같은 일개 유튜버를 찾아오셔서 소통하시는 경우는 흔치 않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이런 기회를 통해 도티님께 '뒷광고 유튜버'의 '관리책임'에 대한 부분도 대화를 나눠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강한 어조로 도티님과 다른 대표님께 과격하게 말씀드렸던 부분이 있었고, 도티님 입장에서 '허위사실'로 이해되실만한 발언도 나왔던 것 역시 사실입니다.


도티님께서 허락해주신다면 직접 만나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에 도티님께서 저를 만나기 불편하시다면, 제 부족한 판단으로 인해 발생한, 불필요한 '의혹제기'로 의심될만한 행동을 했던 부분은, 법의 심판이 필요하다면 달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 유튜버 소속 대표님의 슈퍼챗 메세지에 대한 것 역시, 라이브 상황에서 거친 어조로 말씀드렸던 저의 태도가 지나쳤음을 인정하고 사과 드립니다. 언급했던 유튜버분들의 과거 행적에 대한 폭로는 '앞으로 잘하면 된다.'고 말해오던 저의 발언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음을 고백하고 어른답지 못했다고 반성하겠습니다.

 

세 번째 항목에 대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항상 사실관계에 입각한 것 외의 화제는 라이브에서 언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습니다. 당시 라이브에서 했던 여러 이야기들 중, '뒷광고 유튜버'에 대한 이야기 만큼은 명확한 증거가 없이 말씀드리기는 부담스러운 주제이기 때문에 언제나 신중하게 이야기하려 노력해왔고, 라이브 당시에도 이 원칙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대형 유튜버들께서 속속 과거를 고백하시는 상황이 이어지는 지금, 어느정도 자정작용이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 조금은 상황을 더 지켜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바뀌게 되었고, 저의 일종의 '내부고발'은 당분간 유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역시 제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 아닙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 저지만, 정직함 하나로 달려온 끝에 이런 일을 진행했던 것. 이유는 하나입니다. 상식을 기반에 둔, 떳떳한 유튜버가 되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술을 절제하지 못하고 이성을 잃었던 저의 모습을 돌이켜보며 '건전하게 술 먹자'는 저의 정체성은 어제 라이브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기에 저 조차도 매우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 없습니다. 저의 과음에서 비롯된 다소 과격한 언행, 오해의 소지가 될만한 발언 만큼은 다시 한 번 사과 드리겠습니다. 제 스스로 '건술'을 외치는 유튜버로서, 그 모습을 지키지 못한 점 사과 드립니다. 앞으로 건전한 음주문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참PD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이 너무 길어 밑줄을   그어 정리해 봅니다.

참 PD는  3가지 항목을 짚어 사과한다.

 

 

첫번째 항목

 

'가짜사나이에

거짓말로 출연했던 돼지새끼도 아니고'

라는 본인의 직간접적인

폭언?에 대해 과격했던

본인의 행동을 반성한다는 내용.

 

 

두번째 항목

 

도티 및 다른

유튜버 관계자에 대한 거친 어조?

및 태도에 대한 사과.

 

 

세번재 항목

 

본인의 과음에서

비롯된 과격한 언행에 본인도

못 추스르는 모습에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다른 유튜버들

건드리는 일종의 "내부고발" 잠정 중단하겠다. ?

 

 

 

결국 본인의 유튜브 과거 영상에

대해 반성하며, PPL 먹방 협찬 등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부분은

잘 끄집어 냈지만

 

본인이 성급했던 부분 부족했던

너무 많아 스스로에 실망했다는

내용으로 또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어냈다.

세상일이란게 때론 정말 예측할 수 없다. 참PD 유튜버가 처음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열정으로 본인의 분노와 유튜버 ,방송가
뒷광고 논란을 끄집어 낼때는 사람들이 몰랐는데 .

다 내려놓고 " 내가 부족한 인간이었다 "는 내용의 뒷광고 논란과 큰관련없는 인간적인 사과문이 올려지자 참PD의 과거 방송까지 이슈에 올라 결국 본인의 작은 소망?이 결국 이뤄진샘이다.

이 사과문이 도화선이 돼어 거의 대부분의 유명 유튜버가 둿광고 사과문을 올리는 행렬에 동참하고 한결 깨끗한 문화가 정착됀것이다.

내 생각이 큰 대의에 맞고 지금은 알아주지 않아도 언젠가는 모든 세상이 알아줄 날이 온다고 생각하면 뒷골이 서늘해지지 않을까 나의 대의는 맞았지만 그걸 전달하는 내 모습이 맞지않다면 얼마나 후회스러울까 참 PD처럼

 

 



콘텐츠도 만들어 내고

본인의 인간적인 부족한 부분도

사죄하고 의도하진 않았겠지만

 

네이버 실검에 오르며

협찬에 대해서는 언급해야

한다는 최근에 신설된 법적인 부분도

건드리며 꾀 이슈를 몰았다.

 

앞으로의 진전 방향도 지켜봐야

할 부분이 많아 보이며. 

유튜버와 법적인 부분도

민감한 이슈인 만큼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2021.06.25 - [핫한 한국 이슈] - 두산베어스 선수단 치어리더 정리

2021.06.30 - [핫한 한국 이슈] - 삼성라이온즈 선수단 치어리더 정리

2021.02.17 - [핫한 한국 이슈] - 찌질의 역사, 조병규 프로필 이슈

2021.05.25 - [차트따기 IT TOP 10] - 가상화폐 커뮤니티 사이트 TOP 23

2021.05.22 - [차트따기 IT TOP 10] - 대한민국 가상화폐 거래소 TOP 13

2021.02.19 - [핫한 한국 이슈] - 카카오코인 클레이튼이 뜨고있다.

2020.11.26 - [핫한 한국 이슈] - 윤중천 징역 5년 6개월, 조주빈은 40년

2020.11.23 - [핫한 한국 이슈] - 2021 비트코인 가상화폐 추세

2020.05.01 - [식품과 질병] - 치질 #생활수칙 #치질음식 #치질약 #좌욕방법

2020.04.10 - [핫한 한국 이슈] - 조주빈 사건 #강훈 #이기야 #사마귀 수사

2021.01.17 - [핫한 한국 이슈] - 가세연과 김건모 고소 상황

2020.04.07 - [핫한 한국 이슈] - 군산 배달의 명수 전국 확산 #배민버릇고치기

 




 One of the korean top eating YouTubers
The so-called YouTuber of "A Lover TV True PD"
Colleagues' food-banging content due to exposure of the'back advertisement'
In the steps of famous YouTubers
It has a big impact.


YouTubers in the Mukbang
In case of sponsorship
I have to mention
It is a sensitive matter to be considered as the current law.


That’s why famous eatery YouTubers
One after another, posting apology
Recognizing their'back advertisement'


Before something big happens
I apologized.


On the 4th, Ziyang’s YouTube channel
"I will tell you about the advertising issue"
The title video was posted.

In the video, he said, "There are some videos that have not been marked with advertisements."
"I'm sorry for being ignorant in the beginning" an apology was included.


Before and after Ziyang's apology
Famous eateries such as Embro, Bokhee Moon, and Hamji
YouTubers' apologies are decreasing.


What is the problem with food sponsorship in itself?
The problem is money is involved
YouTuber's remarks are true
Because it is difficult to accept
Various absurd virinas
There is a potential for crime.


"Yangfang" from Busan, who has become a big tycoon of eating and drinking, everyday YouTubers, is an estimated person with an annual salary of between 20 and 3 billion won.

He is a person with a high degree of recognition that he is ranked among the top 10 Korean YouTubers every year. The following is Yangfang's apology.



-------------------------------------------------- -------------------------------------------------- -------------------------------



Yangfang apple statement specialty



Hello. This is Yangfang.
First of all, I would like to apologize to those who always look for my videos and support me.
We sincerely apologize for causing a lot of confusion and disappointment to our subscribers due to this missing paid advertisement.
2 years ago, on May 6, 18, through a YouTube comment,
I wrote a comment saying, “Sponsorship is said to be sponsorship”.
As the channel grew rapidly,
It seems that I lost my original intention without thinking carefully and carefully about the importance and spread of paid advertisements.

Also, there is a fact that YouTube has not indicated YouTube paid advertisements.
It is also my fault that I overlooked the impact of advertising videos on subscribers and failed to thoroughly check.
Among the eight paid advertisements that have been conducted this year, the video that has checked the paid advertisement display is
The two chicken videos have been deleted from the channel.

Since there is a lot of video history, all advertising videos that have been conducted in the past since the channel, not this year,
We will review and find all of them as soon as possible, and we will post additional video links for those videos through large comments.
Once again, we sincerely reflect and apologize.
To make sure that something like this doesn't happen again again, we thoroughly check and upload all ads
It would be great to disappoint the subscribers.


Next is Moon Bok-hee, a professional top star YouTuber who is only eating food. This YouTuber also posted an apology to get people's attention. Hello, this is Bokhee Moon. I have something to say to everyone who is watching me. I posted a post on the community since yesterday morning, thinking that there was an issue with back advertisements for me and that I need to respond quickly. I realized that it was just to defend myself with fear of being criticized rather than acknowledging and apology, just before I was not able to accurately recognize the situation and wanted to correct what was wrong. I sincerely apologize for my inexperienced coping and I would like to be honest with you. There's a part where I'm not behaving honestly when it comes to launching YouTube and displaying ads. Sorry. (The part I wrote emotionally was corrected because it was not directly related to my error)

1.'Even though it was an advertisement, I did not disclose it.' We weren't aware of the seriousness that ads could influence viewers' buying choices, and we overlooked the importance of being clear that it was an ad. I'm really sorry. These videos will be modified according to the regulations. 2.'If you don't look at the more, there are some parts that are misleading.' In the fixed comment, I wrote that I brought it, and in the more, I wrote that it was sponsored. More people go by without seeing it, but as a result, we're sorry for not letting viewers know it's an ad if they don't see it. 3. "The video was not displayed in a legible way." Viewers said that they couldn’t see more I wrote it in the more and in the comments, but I did not display paid advertisements on the video. Many people asked me to clarify the advertisement, but I was passive. It's my fail.


According to the law that changes from September 1st, the phrase “including paid advertisements” must be entered as “required”. I found out in July, and since then, I have put the phrase “including paid advertisements” in the videos, and now I am revising other videos. 4.'I wrote the advertisement as sponsorship.' Without distinguishing between advertisement and sponsorship, I wrote the advertisement as sponsorship. Sorry. In the future, the advertisement video will be clearly identified by inserting the phrase “including paid advertisement”. I sincerely apologize for my inconsiderate behavior, and yesterday's post was embarrassed because I was not able to accurately grasp my wrongdoing, and I realized my ignorance. There is no excuse at all. Yesterday's post is too embarrassing and I want to delete it right away, but I will always try to keep it as it is in order not to repeat mistakes in the future. I once again apologize for disappointment to those who believed in and cared for me for this incident.


Create content
The human lack of
Apologetic and intentional accident
Ascending to Naver's real sword
Matters to mention in sponsorship
The legal part newly established also
I touched and drove a tricky issue.


Shall we also watch the direction of future progress?
Looks like there's a lot to do.
YouTuber and legal part too
As it is a sensitive issue
I'm interested in a bouquet.


This has finished today's inspec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