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한 한국 이슈

군산 배달의 명수 전국 확산 #배민버릇고치기

by 빌베리 2020. 4. 7.
반응형

군산시가 소규모 음식점들의 수수료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 배달앱을 선보였는데요, 성공적인 반응입니다.

 

군산시에서는 민간 배달앱에서는 받아주지 않는 지역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8%할인까지 됩니다.

 

 소상공인들의 경제적인 부담도 줄게 되며, 모바일 상품권의 사용처가 확대됨으로써 그

 

동안 사실 별 효용성이 있는지 의심스러웠던 지역 상품권의 활용도면에서도 좋아보입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소상공인 개발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기본 아이디어나 앱 개발은 쉬워보일지 몰라도 이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하기까지는 엄청난 자본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공공배달앱이 개발비용으로

 

세금만 낭비한다는 비판을 받은 과거 '공공앱'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여러 인터뷰에서 미소를 감출수 얼굴로 다른시에서 군산시 배달의 명수 앱 개발 요청이 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군산시에는 전국 거의 모든 지자체가 ‘배달의 명수’와 관련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배달의민족’이 주문 성사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요금 체계를 적용하며 각계의 반발을 사고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사실 배민 등 '공룡 배달앱'의 수수료에 대한 비판과 그에 대한 대안으로 공공배달앱이 나온 것은 좀 됐습니다.

 

전북 군산시와 인천광역시 서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지난달부터 공공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배달의 명수가 크게 터트린 것입니다.

 

 

이에 팔짱끼고 관망만 하던 배민에서 난데없이 공식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배달 수수료 조정에 대한 사과문입니다.

 

타이밍도 그렇고 너무 눈에 보이는 뻔한 행태로 밖에 안보이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

 

불난곳에 기름붓는 격. 불난 곳은 어디 ?

 

 

대규모 상권은 모르겠는데, 작은 동네 상권같은 곳에는 배달앱으로 주문하면 음식양이 적어서 차라리

 

전화주문하는게 낫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배달의 민족 반성문 전문 올려봅니다. 시간있는분 읽어보세요. 

 

 

<입장문>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습니다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습니다.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습니다.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하여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장님들의 마음 속 깊은 말씀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님과 줄어드는 업주님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업소가 생겨난데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무척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지난달 이미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당장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하여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는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배달의민족을 가꾸어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다시 한번 모든 외식업주 분들과 저희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아한형제들 대표 김범준

 

 

마지막으로 배달의 민족, 배달의 명수에 얽혀 좀더 분주해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남았죠.

 

이재명이 해내고 싶은 그 무엇을 군산시에서 해낸겁니다. 배달의 명수 기술자가 하필 군산에 살기때문이죠 ?

 

이재명 도지사의 시민을 위한 공약 사항이 갈수록 많아보이는데, 모두 다 이뤄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조주빈 공범들 신상 떳다 #이기야 #부따 #사마귀

현재 조주빈 사건은 조주빈이 13일 재판에 넘겨질것으로 일단락 돼고, 조주빈을 조력해 피해자들을 협박한 공범들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 공범에는 #이기야 #부따 #사마귀가 주 공범으로 밝혀져 수사중..

kimheesun.tistory.com

 

중학생 무면허 렌트카 #살인자 신상 떳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KBS 뉴스 영상을 올려뒀습니다. 가해자 A군 등은 지난달 29일 오전 0시 30분쯤 서울에서 훔친 그랜저 렌터카를 몰고 가다 대전 한 교차로에서 오토바이를 운전하던 B군(18)을 들이받았..

kimheesu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