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논란이 일었던 가수 홍진영의 석사 논문이 표절로 잠정 결론났다.
15일 조선대에 따르면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최근 홍진영의 석사 논문이 표절에 해당하는지 조사한 결과, 표절로 판단했다.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을 대학원위원회에 공문으로 전달했다.
대학원위원회는 홍씨 측에 오는
18일 오후 5시까지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원위원회는 홍씨 측의 의견을 듣고 다음 주쯤 표절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홍씨는 2009년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조선대 무역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에는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석사 논문이 표절로 결론 나면 홍씨의
석박사 학위는 자동으로 취소된다.
논문 표절을 판가름하는 권위 있는 기관인
학교 내 연구진실성위원회가 표절이라고
결론낸 만큼 홍씨의 석박사 학위
취소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홍씨의 석사 논문을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로 검사한 결과
표절률이 74%로 나와 논란이 일었다.
홍진영은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10여 년을 땀과 눈물을 쏟으며 열심히 살았지만 이런 구설에 오르니 저 또한 속상하다”면서
“이 모든 게 저의 불찰이고 잘못으로 석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홍진영의 부친이 조선대 교수로 재직한 것이
학위 취득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논란도 일었다. 조선대 민영돈 총장은
“홍씨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최대한 신속하고,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밝힘
한편 홍진영은 SBS TV 예능 '미운 우리 새끼'(미우새)에 당분간 출연하지 않는다.
SBS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최근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해 홍진영과 관련된 아이템을 방송에서 다루지 않기로 해 그의 어머니도 당분간 녹화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SBS는 '하차'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다.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된 가수 홍진영이
당분간 SBS TV 예능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하지 않을 전망이다.
30일 SBS 관계자에 따르면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는 당분간
홍진영 관련 아이템을 다루지 않는다.
이에 따라 홍진영 어머니도 녹화에
참여하지 않을 예정이다.
앞서 홍진영은 지난 5일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 검사 결과 표절률 74%를 기록했다는 의혹을 국민일보가 제기하면서다.
그는 2009년 4월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를 제출해 조선대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홍진영은 이에 대해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 그게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밝히면서도 "시간을 쪼개 지도교수님과 상의하며 최선을 다해 논문을 만들었다"며 표절은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논란 이후 '미우새'에 편집 없이 등장했지만, 일부 누리꾼은 홍진영의 하차를 주장하면서 불똥은 이 프로그램으로 번졌다. 홍진영과 그의 모친은 전날 '미우새'에 출연하지 않았다.
홍진영
1985년 8월 9일 (35세) 전라남도 휘장 전라남도 광주시 (現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
본관 풍산 홍씨 신체 165cm, 55kg A형 가족 아버지 어머니 언니 홍선영(1980년생)
학력 조선대학교여자중학교 (졸업) 동일미래과학고등학교[5] (토탈뷰티과 / 졸업) 조선대학교 (무역학 / 학사) 조선대학교 (무역학 / 석사)[A] 조선대학교 (국제통상학 / 박사)
종교 불교 소속사 연예 소속사아이엠에이치 로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소속사 모비딕 데뷔 2007년 스완 'Booming SWAN!' 2009년 솔로 디지털 싱글 사랑의 배터리
홍진영 소속사 유튜브 채널
홍진영 다음 팬카페
홍진영 틱톡
홍진영이 논문 표절로 위기에 처했다. 10여년을 열심히 살았다고 했는데 비싼 등록금이 아깝다.
노래 표절이었으면 정말 가수 인생 종쳤을텐데 부업으로 규모 있는 사업체를 운영하는 홍진영이 그 업종과 연관된 학위가 아닐까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홍진영 응원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자숙하면서 마음을 새로이 다잡기 바란다.
조선대학교 본관 조선대 제공
예전과 달리 요즘엔 연예인이 잘못하면 공개 석상에서 기자들 모아놓고 사과하는 모습은 사라졌는데, 태도를 분명히 해서 인정할건 인정하고 솔직하고 담대한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다. 더이상 실망하지 않게 ,아무것도 모르고 더 큰 오해를 불러오지 않게 말이다.
그동안 돈도 많이 벌었고 사업체도 있고 가수 생활도 성공적이었고 사실 좋은 일도 많이 했고 가족을 위하는 마음에 솔직하고 따뜻한 모습으로 잘 살아왔다. 댓글들을 보면 홍진영 응원하는 댓글이 종종있다.
보통 이런 경우 완전 네이버가 욕받이 창구로 응원글을 거의 찾기 힘든경우가 많은데 이정도면 사실 뭐 그리 큰 대수일까 싶은 사람도 많다. 그러니 꼭 솔직하게 알고있는 것을 해명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