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한 한국 이슈

미국 코로나 불구, 뉴욕증시 고공행진.

by 빌베리 2020. 11. 25.
반응형

미국 뉴욕증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과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된 데에 힘입어 폭등했다. 

 

 
현재 미국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급증하면서 식당·스포츠 경기장 등은 텅텅 비어 있고, 공장·오프라인 매장 등은 직원·손님이 없어 한산하다. 최근 발표된 미 경제지표는 회복이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에 따라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하향중인데, 유독 미국 증시는 폭등중이다.마치 최후의 발악을 부리기라도 하는 것처럼 나스닥과 에센피는 역대 최고치를 찍는 중이라 급락시 어떤 큰 여파가 있을지 알기 힘들다.

 

 

 

2010년 - 2020년 11월 코스피 지수 

 

나스닥처럼 전 고점은 초월했지만 2020년에

최저점과 최고점을 모두 갱신한 차트의 변동과 방향을 예상하기 힘들다.

 

 

 

2010년 - 2020년 11월 코스닥 지수 

 

코스닥 지수는 전 고점을 넘지 못했지만, 마찬가지로 경사가 높은 바위에 서있는 모양이다. 

 

 

 

2006년 -2020년 11월 네이버 주식회사

 

네이버 주식회사 2007,2008년을 보면 급등했다 급락한 곡선이 보인다.

지금 추세가 조만간 저 모양을 따를지도 모를일이다.

 


일단 미국 경제의 7할을 책임지는 소비와 고용지표가 바닥을 향하긴 마찬가지다.

미국 경제가 활기를 잃고 있다는 증거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올해 미국의 4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연율 4.5%에서 3.5%로 1%포인트 낮췄다. 내년 1분기 성장률도 1%에 그칠 것으로 봤다. JP모건체이스의 전망은 더 암울하다. 미 경제가 내년 1분기에 마이너스(-) 1%로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다수 경제학자 역시 당분간 미 경제성장이 둔화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주식시장 과열이 최근 유럽에서 일어나고 있는 봉쇄조치가 미국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얀 해치우스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진행중인 급격하고 광범위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올겨울 경제회복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며 “경기 부양책이 미비한 상황에서 현 증시는 한번 물꼬가 트이면 심각한 하방 위험을 가리키고 있다”고 했다.

물론 시장과 실물경제 간 괴리 배경에는 이유가 있다.

 

백신개발이 성공하면 내년과 그 이듬해에는 추세를 훨씬 상회하는 성장 여건을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전 8% 대에 불과했던 저축률이 9월 14.3%에 달하는 등 향후 소비여력이 충분하다는 점도 낙관론자의 근거가 되고 있다.

그러나 백신에 따른 실물경제 회복 효과가 당장 빛을 보기 어렵다는 분석이 많다.

 

 

 

2002년 - 2020년 11월 나스닥 지수 

 

끝도없이 오를 것만 같은 고공상승중인 나스닥 지수 언제 떨어질지 알수 없지만 한순간이다.

 

 

 

2002년 - 2020년 11월 금 지수 

 

8월에 고점을 찍고 내림새 중인 금 지수

 

 

다우지수 사상 첫 30,000 돌파, 나스닥 12,000 재돌파,,

지금은 기록 갱신 중이지만 떨어질 땐 어떤 소식을 전해줄까 ?

코로나는 한창이고 발표하는 지표도 하향인데 지수는 폭등한다.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 저기 매인 사람들은 연말까지 밤잠 설치겠지 싶다.

 

 

 

 

2021 비트코인 전망

가상화폐(암호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이 올해 다시 상승세를 타는 가운데 가상화폐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도 확산하는 양상이다. 제도권 금융사가 가상화폐 서비스를 내놓는가 하면 과

kimheesun.tistory.com

 

반응형